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Story/맛있는 Story

[치즈 열전] 깊고 진한 치즈의 세계! 치즈의 유래와 종류, 치즈 요리, 어울리는 와인 추천까지!

치즈의 종류,치즈의 유래,치즈의 역사,츠즈와 어울리는 와인 추천,치즈 레시피,카프레제 샐러드,치즈 퐁듀 만들기,퐁듀 레시피,블루치즈드레싱

치즈의 모든 것


발효식품
, 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세요? 한국 사람이라면 대부분 김치나 된장과 같은 우리나라 전통 발효음식을 떠올리게 될 텐데요. 이제 아시아를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김치처럼, 전세계인이 사랑하는 서양의 발효식품이 있으니~ 바로 치즈입니다! 식생활의 서구화 및 다양한 외식산업의 성장으로 그 소비량이 꾸준히 늘어, 이제 우리 식탁 위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흔한 재료가 되었죠. 그 종류가 셀 수 없이 많은 치즈는 에피타이저부터 메인 요리, 소스, 디저트까지 그 쓰임새도 정말 다양하답니다. 그래~! 오늘은 치즈의 모든 것을 샅샅이 파헤쳐보는 시간을 준비했어요. 치즈의 유래와 종류, 치즈 레시피, 어울리는 와인까지~! 알면 알수록 더 깊이 들어가고 싶은 게 바로 치즈의 매력이라는 거! 이번 도미노 신제품 콰트로치즈샌드 피자의 포인트가 바로 이 치즈라는 건 다 알고 계시죠? 이제 우리 그 깊고 풍부한 치즈의 세계로 함께 빠져 보아요. 퐁당! 사르르~ *^^*





치즈는 인류가 양을 사육하기 시작한 때인 약
1 2천여 년 전부터 만들어지기 시작했는데요. , 정말 까마득한 옛날 이야기죠? 흔히 치즈가 유럽에서 처음 만들어졌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최초로 치즈를 만든 사람들은 중앙아시아의 유목민들이었답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최초로 가축을 사육했던 유목민들에겐 가축의 젖이 귀중한 식량이었어요. 그런데 아침에 젖을 짜두고 한나절이 지나면 덩어리가 되면서 신 냄새가 나는 거였어요. 하지만 먹을 것이 부족했던 시대였기 때문에 이를 버리지 않고 먹어봤더니 병이 나거나 탈이 나지 않았던 거예요. 그래서 덩어리는 건져 먹고 남은 액체는 갈증을 없애주는 음료로 즐겨 마시게 되었는데, 이렇게 해서 인류 최초의 치즈인 자연 발효에 의한 프레시치즈가 탄생하게 된 것이랍니다. 우유를 이용한 치즈는 인류가 소를 사육하기 시작한 기원전 7~8천년 경부터 만들어지게 돼요.




커티지치즈 Cottage Cheese

원산지 : 네덜란드  *종류 : 소프트 치즈  * 어울리는 와인 : 가벼운 화이트와인
 >어떻게 먹나요테이블 치즈샐러드제과용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커티지치즈는 농장에서 신선한 젖을 산성화시키거나 저온살균한 우유를 응고시켜 커드에서 수분을 제거한 커드 치즈를 총칭하는 치즈로 생치즈
, 즉 프레시 치즈의 일종이에요. 마치 순두부와 비슷한 형태와 질감을 가지고 있는데요. 흰색의 알갱이 모양으로 되어 있는 것이 많으며 신맛이 있고 신선하고 상쾌한 풍미를 지닌답니다. 샌드위치나 샐러드, 사과와 배, 허브 등과 잘 어울리는 치즈에요. 도우 위에 눈처럼 살포시 내려 앉아 콰트로치즈샌드 피자의 비주얼을 담당하고 있지요. ^^



에멘탈치즈 Emmental

원산지 : 스위스  *종류 : 하드 치즈  * 어울리는 와인 : Syrah(시라레드 와인), Shiraz(시라즈레드 와인)
 >어떻게 먹나요테이블 치즈그릴퐁듀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스위스 치즈라고 알려져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치즈 중 하나인 에멘탈치즈. 스위스 베른의 에메강 유역에서 만들어진 치즈로 여기에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어요. 숙성과정 중 독특한 구멍이 생기고 숙성 기간이 길어질수록 치즈의 질은 더 좋아지는데요. 외피는 노란색으로 매끈하며 내부는 아이보리색을 띠고 있어요. 호두알만한 구멍들이 여기저기 뚫려 있는 것이 특징! 만화 톰과 제리에서 자주 등장하는 구멍 뽕뽕 뚫린 치즈가 바로 이 에멘탈 치즈랍니다. ^^ 생으로 그냥 먹었을 때의 질감은 딱딱해서 마치 고무를 씹는 듯한 느낌이 드는데요. 달콤하고 자극적인 향기가 나며 녹이면 늘어나는 성질이 있어 그뤼에르와 함께 퐁듀에 많이 사용되는 치즈에요. 이번 신제품에는 이 에멘탈치즈를 크림형태로 만든 에멘탈크림치즈가 도우 위에 토핑처럼 얹어져 있는데요. 짭짤하고 고소한 맛으로 콰트로치즈샌드 피자의 감칠맛을 담당하고 있는 치즈이죠!
 


모짜렐라치즈 Mozzarella

원산지 : 이탈리아  *종류 : 소프트 치즈  
어울리는 와인 : California Chardonnay(베린저캘리포니아 샤도네화이트 와인), Arneis(아르네이스화이트 와인)
 >어떻게 먹나요샐러드피자그릴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피자 토핑에 많이 사용되어 흔히 피자 치즈로 알려져 있는 모짜렐라
! 남부 이탈리아가 원산지로 원래 물소의 젖으로 만들어졌지만 요즘은 거의 우유로 만들고 있어요. 이 치즈는 만들 때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작은 덩어리로 절단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이탈리아어로 절단이라는 뜻의 모차투라에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답니다. 흰색 또는 상아색이며 부드럽고 물렁물렁하지만 탄력이 있고, 쫄깃하며 말랑말랑한 질감을 지녔어요. 닭고기살처럼 찢어지는 조직으로 녹으면 실처럼 늘어나는 특유의 성질이 있답니다. 치즈 특유의 냄새가 없이 담백해 단단하고 신선한 두부를 먹을 때의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요. 먹기 전에 1시간 이상 상온에 두어야 부드러운 질감과 특유의 향을 더욱 풍부하게 즐길 수 있어요. 피자에는 역시 모짜렐라! 피자 한 조각을 들 때마다 쭈욱~ 늘어나며, 콰트로치즈샌드 피자의 기본기를 담당하고 있는 치즈죠! *^^*



고르곤졸라 Gorgonzola (Blue Cheese)

원산지 : 이탈리아  *종류 : 세미 하드 치즈  * 어울리는 와인 : Barolo(바롤로레드 와인), Dolcetto (돌체토레드 와인)
 >어떻게 먹나요테이블 치즈드레싱샐러드파스타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피자 이름으로도 유명한 고르곤졸라는 이탈리아의 유명한 블루 치즈인데요. 프랑스의 로크포르 치즈, 영국의 스틸턴치즈와 함께 세계 3대 블루치즈 중 하나에요. 이탈리아 밀라노 근처에 있는 마을 이름에서 유래되었고 10세기 후반부터 만들어지기 시작했는데요. 어느 날 한 목동이 커드(우유에 산을 가하였을때 생기는 응고물을 뜻하며, 치즈 제조시에 쓰이는 용어랍니다)를 깜빡 잊고 하루 종일 그냥 두었다가 다음날 새로운 것을 커드에 섞어버렸는데, 이것이 숙성하면서 푸른 곰팡이가 생겼다고 해요. 외피는 붉은 기가 도는 옅은 아이보리색으로 딱딱하고 단단하며, 내부는 하얀색 또는 연한 파란색, 회색빛이 돌며 대리석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어요. 이와 같은 불루치즈는 파스타나 리조또 요리에 많이 사용되며 샐러드 드레싱으로 쓰이기도 하는데요, 부드러운 질감과 톡 쏘는 맛이 녹색 채소와 잘 어울려 색다른 맛을 더해준답니다. 도미노피자만의 유니크한 도우! 샌드크러스트 사이에 크림 형태로 듬뿍 들어가 콰트로치즈샌드 피자의 부드러움을 담당하고 있지요. ^^ 사르르르~



까망베르치즈 Camembert
 
 
원산지 : 프랑스  *종류 : 소프트
어울리는 와인 : Saint-Emillion(쌩떼밀리옹레드 와인), Beaujolais(보졸레레드 와인), Bourgogne(보르고뉴레드 와인)
 >어떻게 먹나요테이블 치즈, 케이크, 파스타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프랑스 치즈 중의 하나인 까망베르. 겉은 솜털처럼 하얗고 아이보리색의 내부는 크림 형태로 매우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고 있어 온도가 상승하면 부드럽게 흘러내린답니다. 약간의 버섯향이 나기도 하며 치즈의 중심 부분이 크림으로 변하지 않고 하얗고 조금 딱딱한 상태, 짧게 숙성시킨 이 부분을 치즈의 심장이라고도 해요. 나폴레옹이 사랑한 치즈로 나폴레옹의 연인이라는 별명을 지닌 고귀한 치즈랍니다. ^^ 지난 가을 짧게 출시 되었던 한정판, 치즈케이크샌드 피자 스페셜 에디션을 기억하시나요? 그때 쫄깃한 두겹의 도우 샌드크러스트 사이에 치즈케이크무스와 함께 들어가 더욱 깊고 풍부한 맛을 냈던 게 바로 이 까망베르 크림 치즈였지요.또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시는 도미노의 히든엣지 피자의 엣지 있는 도우 속에도 프리미엄 고구마무스와 함께 이 까망베르 크림치즈가 듬뿍 들어 있어, 달콤하면서도 고소하고 풍부한 치즈의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고다치즈 Gouda
 

 
원산지 : 네덜란드  *종류 : 세미 하드 치즈 어울리는 와인 : Syrah (시라레드 와인), shiraz(시라즈레드 와인)
 >어떻게 먹나요테이블 치즈스낵그릴


네덜란드의 고다라는 마을이 원산지로 마을 이름에서 유래된 고다 치즈유럽에서 생산되는 가장 오래된 치즈 중 하나인데요전세계인의 사랑을 받으며 네덜란드 치즈 생산량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요오랜 숙성 기간을 거친 것은 알갱이 조직을 가지게 되어 가루를 내어 쓰기도 하고숙성기간이 짧은 것은 내부가 상아색으로 불규칙적인 크기의 구멍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데요조직이 연하고 부드러우며 풍미가 온화하답니다과일향이 나는 짠맛을 지니고 있으며 숙성한 고다는 빵이나 피클과 함께 먹으면 좋고 덜 숙성된 것은 샌드위치에 넣어 먹으면 맛이 좋습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이 고다치즈 역시 도미노 마니아 분들께는 익숙한 치즈죠
! 한정판 치즈케이크 스페셜 에디션의 도우 위에 토핑으로 듬뿍 올라가 그 맛을 더 깊고 진하게 해줬던 치즈였죠. ^^ 페퍼고다치즈는 고소하고 진한 맛과 향이 일품인 고다치즈에 페퍼를 가미한 것으로짭짤하면서 부드러우며 특유의 향과 풍미를 지닌 것이 특징이에요. 지난 번 출시됐던 New 사이드디쉬 카야 치즈브레드 위에 올라가 있는 것도 바로 페퍼고다치즈! 카야잼의 달콤함과 어우러져 맛의 균형을 살려주는 치즈랍니다. ^^

 



퐁듀 레시피

[재료치즈 (에멘탈 / 그뤼에르) 500g, 마늘 1전분 1/2 작은술화이트 와인 1후추 약간바케트나 통밀 빵 1그 외 함께 곁들이면 좋을 음식들 (브로콜리크래미바나나딸기 등)
 

1. 빵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두고마늘을 반으로 잘라 퐁듀용 그릇의 안쪽에 문질러 향이 배게 한다.
2. 화이트 와인 2큰술에 전분 1/2 작은 술을 잘 풀어 두고나머지 와인은 퐁듀 그릇에 담는다.
3. 와인을 서서히 가열하여 끓기 시작하면 치즈를 1/3 가량만 먼저 넣는다.
4. 치즈가 녹기 시작해 거품이 날 때까지 계속 저으면서 끓이다가 풀어놓은 전분을 마저 넣고 잘 섞는다.
5. 나머지 치즈를 조금씩 나눠 넣어 녹인 후 후추를 살짝 뿌린다.
6. 기다란 포크를 이용해 녹인 치즈에 빵과 기타 재료를 찍어 먹는다.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녹인 치즈에 빵을 찍어 먹는 스위스 전통 음식 퐁듀
. 에멘탈과 그뤼에르(에멘탈만 넣어도 괜찮아요!) 치즈만 있다면 누구나 간편하게 집에서 스위스식 퐁듀를 맛볼 수 있는데요. 집 안에 먹다 남은 치즈들이 있다면 적절히 함께 섞어 만드는 것도 남은 치즈를 처리하면서 분위기 있는 식사를 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추운 겨울날 온가족이 둘러 앉아 먹으면 더욱 맛있는 퐁듀. 빵 뿐 아니라 좋아하는 과일이나 야채와 함께 곁들이면 더 새콤달콤한 퐁듀파티가 될 거예요. ^^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블루치즈 드레싱 배 샐러드 레시피

[재료 2블루 치즈 (고르곤졸라 또는 로코포르 등) 50g, 플레인 요구르트 1큰술레몬즙 약간호두 약간


1.
  
배는 사등분으로 잘라 씨를 제거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그릇에 담고 레몬즙을 뿌려 두고 호두는 잘게 다져 준비한다.
2. 볼에 플레인 요구르트블루치즈 2/3를 잘라 넣고 수저로 부드럽게 으깨어 드레싱을 만든다.
3. 잘라놓은 배에 드레싱을 뿌린 후 나머지 블루치즈를 잘게 으깨어 고루 뿌려 주고 잘게 다진 호두로 장식해 마무리한다.


블루치즈와 배
, , 호두는 서로 맛과 향이 잘 어울리는 아이템들인데요. 이 네 가지를 한꺼번에 먹을 수 있는 블루치즈 드레싱 배 샐러드! 만드는 방법도 아주 간단하죠? 블루치즈의 톡 쏘는 맛과 꿀의 달콤함, 배의 아삭아삭한 식감과 호두의 고소함이 어우러져 훌륭한 샐러드가 된답니다. ^^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이 외에도 신선한 생모짜렐라 치즈를 토마토와 바질, 발사믹 소스를 곁들여 먹는 카프레제 샐러드,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크림치즈와 슬라이스 치즈를 크래커 위에 얹어 다르 재료와 함께 먹는 치즈 카나페 등이 치즈를 활용한 초간단 레시피들이죠. ^^

 


, 어떠셨어요? 지금까지 정말 다양하고 풍성한 치즈의 세계를 살펴 봤는데요. 그 종류와 쓰임새가 정말 정말 다양해서 다 소개시켜 드리지 못하는 마음이 아쉬울 정도! 최근 프랑스인들이 즐겨 먹는 블루치즈가 심혈관질환 에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치즈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은 물론 여성들에게 참 좋은 영양 간식이기도 해요. 맛있고 영양도 풍부한 치즈~ 오늘 알려드린 내용 잘 참조하셔서 이왕이면 더 맛있게 더 깊고 풍부하게 즐기시길 바랄게요!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치즈 중! 나와 환상의 궁합을 자랑하는 치즈는 무엇인지, 내 취향에 딱 맞는 치즈는 무엇일지~ 찾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0^/ 여러분~ 치즈 넷이 만나 더 특별해진 콰트로치즈샌드 피자와 함께 진~한 연말 되세요



콰트로치즈샌드 피자로 네 가지 스페셜한 치즈 맛보러 가기  클릭!
 

Creator크리지기

도미노피자 홍보실에서 온라인PR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크리지기라는 이름으로 도미노피자 블로그를 통한 소비자와의 대화에 푹 빠져있습니다앞으로 도미노피자의 생생한 소식을 다방면으로 전해드릴 예정이니 크리지기와의 즐거운 대화에 동참해주세요.